[참고]
https://roniruny.tistory.com/136
1. Swift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.
- 객체를 생성하는 기본 형식은 1.클래스 2.구조체, 3.열거형이 있다. 각각의 타입을 가지는 객체(!=인스턴스)를 생성해서 사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.
- 각각의 타입을 기반으로 특정 객체를 만들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'초기화(이니셜라이저)'를 해야 한다.
1. Swift 기본 타입
- Struct (구조체)
- Class (클래스)
- Enum (열거형)
<기본 타입의 공통 특징>
- 프로퍼티
- 타입과 관련된 값들 - 이니셜라이저
- 타입의 인스턴스를 초기화하는 코드 - 인스턴스 매서드
- 타입의 인스턴스에서 호출할 수 있는 해당 타입의 특정 함수 - 클래스 매서드 또는 정적 매서드
- 타입 자체에서 호출할 수 있는 해당 타입의 특정 함수
<구조체, 클래스, 열거형>
struct myStruct {
// 프로퍼티
// 이니셜라이저
// 매서드
}
class myClass {
// 프로퍼티
// 이니셜라이저
// 매서드
}
enum myEnum {
// 프로퍼티
// 이니셜라이저
// 매서드
}
2. Swift 원시 타입 : Swift 언어에서 기본이 되는 타입, 기본 타입의 '구조체'를 기반으로 만들어 짐
1) 숫자 타입
- Int (정수)
- Float (실수)
- Double (실수)
2) 불린 타입
- Bool (참/거짓)
3) 텍스트 타입
- String (문자열)
- Character (문자)
4) 컬렉션 타입 : 많은 수의 데이터를 묶어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타입.
- Array (배열) - 멤버가 순서를 가진 리스트 형태의 컬렉션 타입
- Dictionary (딕셔너리) - 키(Key)와 값(Values)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타입
- Set (세트) - 순서가 없고, 멤버가 유일한 것을 보장하는 컬렉션 타입